대상포진의 골든타임 72시간 3일있은데요. 대상포진의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눈, 입, 귀등에 발생되면 시력저하, 청력 손상도 유발될 수 있으며 대상포진 균이 몸안으로 들어가 위험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봐요.
1. 대상포진이 다른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을까?
대상포진이 생긴 초기에 피부에 나타나는 물질에는 수두-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수두-대상포진에 면역력이 없는 사람이 이 물질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요.
따라서 수두-대상포진에 면역력이 없는 사람이 물질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고해요.
그런데 대상포진이 생긴 부위를 옷으로 가리고 다니는 경우가 많고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이 자신의 피부를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므로 전염 가능성을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2. 대상포진으로 생기는 물집은 그냥 놔두는 게 좋을까? 아니면 터트리는 게 좋을까?
대상포진으로 발진과 물집이 생기면 피부의 방어력이 약해져 피부에 있는 다른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해요.
대상포진에서 생기는 물집에는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어 물집을 터트리면 피부에 있는 다른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도 있고 수두나 대상포진에 면역력이 없는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감염될 가능성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일부러 물집을 터트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는다고 해요.
물집이 저절로 터진 경우에는 그 자리를 잘 소독하고 습포를 하는 것을 권장 한다고 합니다.
3. 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샤워나 목욕은 해도 될까? 한다면 언제 하는 게 좋을까?
대상포진에 걸렸더라도 샤워나 목욕은 할 수 있다고 해요. 샤워기 수압이 높거나 샤워기를 병변에 직접 닿으면 통증이 있으므로 샤워할 때 주의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신경차단술이나 주사치료와 같이 침습적 치료를 받은 날에는 샤워나 목욕을 삼가고 그 다음날에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그동안 하던 운동이 있는데 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운동을 계속해도 될까?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 가벼운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혈액을 순환시켜 대상포진을 이겨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운동을 할때 피부에 옷이 쓸리면 통증이 생기므로 가급적 헐렁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줄 목적으로 운동을 하기 전에 진통제를 복용해도 되지만 대상포진으로 인해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운동을 잠시 쉬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5. 대상포진으로 인한 흉터는 저절로 없어지나? 대상포진으로 인한 흉터가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상포진을 앓고도 흉터가 전혀 없는 사람도 있고 흉터가 남는 사람도 있다고 해요.
대상 포진를 심하게 앓을수록 흉터도 많이 남는데 대상포진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고 피부에 수분을 잘 유지하고 비타민C를 보충하는 것이 흉터를 조금이라도 덜 생기게 한다고 합니다.
6.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과일과 야채는 대상포진을 이겨내는데 좋은 음식인데요. 감귤, 멜론, 포도, 망고, 파파야 등의 대상포진에 좋은 과일이라고 해요. 또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피망, 당근 등이 대상포진에 좋은 채소라고 해요.
기름기 없는 육류, 가금류 고기, 해산물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건강에 좋은 식단인데요.
밀기울을 제거하지 않고 빻은 완전 소맥분, 가공되지 않은 옥수수, 갈색 쌀, 귀리가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 음식 이라고 해요.
반면 정제된 탄수화물, 흰쌀, 흰빵, 설탕은 면역계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음식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궁금증이 많이 풀리 셨나요? 결국은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이 생활화되어야겠습니다.